The Musical

MUSICAL DB 국내 뮤지컬 공연 데이터베이스를 한 자리에

의형제

구분창작
시작일2001-01-04
종료일2001-05-31
공연장 학전블루
공연시간
제작사극단 학전
연락처02)763-8233
티켓가격

본 DB의 저작권은 더뮤지컬에 있습니다. 무단 이용시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.

출연진

사단장
김봉수
남문철
배성우
이종혁
구원영
간난
김효숙

스태프

프로듀서 : 김민기

연출 : 김민기

대본 : Willy Russell

안무 : 임현주

무대디자인 : 이복배

조명디자인 : 박문섭

의상디자인 : 양재영

시놉시스

1951년 부산, 한국전쟁 통에 남편과 아이 하나를 잃고 부산으로 피난 온 `간난`은, 그렇지 않아도 먹여 살리기에 빠듯한 네 자녀에다 또 쌍둥이까지 임신한 사실을 알게된다. 그녀가 식모 일을 나가는 연대장집, 아이를 가질 수 없는 `사모님`은 이 사정을 알고 자신의 남편이 전쟁으로 장기간 귀가하지 못하리라는 것에 착안, 아이들이 태어나는 대로 하나를 달라고 조른다. 쌍둥이가 태어나자 `사모님`은 아이를 데려가며 `간난`에게 돈을 건네고 태생의 비밀이 밝혀질 경우 불길한 일이 생길 거라고 경고한다.

쌍둥이로 태어나 영도의 빈민촌과 다리건너의 부촌으로 나뉘어 따로 자라던 `무남`과`현민` 두 아이는 자신들의 판이한 생활환경과 둘 사이를 떼어놓으려는 사모님의 끈질긴 노력에도 불구하고 형제라는 사실을 모른 채 의형제까지 맺게 되는 절친한 친구가 된다. 불안감에 휩싸인 사모님은 `무남`과 `현민`을 갈라놓기 위해 남편에게 이사갈 것을 종용하고, 결국 현민의 가족은 서울로 이사를 가게된다.

`무남`과 `현민`은 서울과 부산으로 갈라져 너무나 다른 성장과정을 겪으면서도 서로 잊지 못한 채 그리워하고, `간난`은 친정오빠의 연락을 받고 서울의 어느 판자촌으로의 이사를 결정하게된다. 철공소에 다니는 `무남`과 혼자 올라와 공장에 다니던 어릴 적 친구 `영희`는 우연히 판자촌 산등성 너머 양옥집에 살던, 경기중학생이 된 `현민`을 다시 만나고 셋은 또다시 함께 어울리게 된다.
이들의 만남을 알게 된 `사모님`은 이들을 갈라놓기 위해 집요하게 쫓아다니고, `무남`은 군으로 입대를, 서울대학생이 된 `현민`은 학생운동을 하다 미국으로 유학을 떠나게 된다. 제대를 한 `무남`은 `영희`와 동거를 해 아이까지 낳지만 노조활동에 관여했다는 이유로 회사에서 쫓겨나 방황을 하고, `현민`이 미국에서 돌아왔지만 둘은 심하게 다툰다.

실직자인 `무남`은 그의 형 `꼴통`의 꼬임에 넘어가 강도짓을 하다 징역을 살게되고 복역 중 심한 우울증에 걸린 `무남`은 의사의 처방으로 약물을 복용하기 시작한다.
정계에 진출해 최연소 국회의원이 된 `현민`은 복역을 마치고 돌아와서도 술과 약에서 헤어나지 못하는 `무남`의 가족을 아무도 모르게 `영희`를 통해서 보살핀다.
누군가의 도움을 감지하고 있던 `무남`에게 `사모님`은 `영희`와 `현민`의 관계를 과장되게 전달하고, 둘의 관계를 오해해 이성을 잃은 `무남`은 총을 들고 `현민`이 출연하는 TV 녹화장으로 총을 들고 난입, `현민`을 향해 총을 겨누게 되는데...

수록곡

관련기사

관련VOD

사진

히스토리